우리은행이 매출채권보험에 가입한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위해 신용보증기금과 업무 협약을 맺었다. 농협상호금융은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소비자보호 실천 결의대회를 열었다. SC제일은행이 중견·중소 기업 해외시장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우리은행·신보, 매출채권보험 가입 중기지원 협약
우리은행이 19일 매출채권보험에 가입한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위해 신용보증기금과 업무 협약을 맺었다. 매출채권보험은 중소기업이 거래처로부터 외상대금을 받지 못할 때 발생하는 손실을 최대 80%까지 보장한다. 우리은행과 신보 추천을 받아 보험에 가입한 기업은 가입과 함께 신용보증서 발급 심사를 받고 필요 시 저금리 담보대출도 가능하다. 기업이 우리은행에서 신용보증서 담보 대출을 받으면 보험 만기시 납입 보험료 10%를 돌려받는다.
농협상호금융, 소비자보호 실천 결의대회 개최
농협상호금융은 19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소비자보호 실천 결의대회를 열었다. 대회는 금융소비자 권익보호와 고객 행복추구에 앞장서는 농협을 구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결의문에는 ▲업무 중심이 고객임을 명심하고 ▲고객민원을 최우선으로 해결하며 ▲금융사기피해예방에 총력을 다하고 ▲고객 정보를 소중히 여기는 등 농·축협 고객 권익을 보호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
SC제일은행, 중소·중견기업 해외 투자 금융포럼 개최
SC제일은행이 지난 18일 부산 벡스코와 19일 서울 코트라에서 국내 중견·중소 기업 시장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베트남, 인도네시아, 인도 투자 및 금융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아세안 및 인도 등지로 국내 기업들이 해외 시장 다각화를 모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코트라와 한국무역보험공사 아세안 및 인도 지역 전문가들이 현지 경제전망과 투자환경·무역보험 지원제도를 설명했다. 와수데브 툼베 주한인도상공회의소 회장, 이맘 수유디 인도네시아투자조정청 서울사무소 대표, 팜 칵 뚜엔 주한베트남대사관 상무관은 각국 투자 지원책과 사업 기회를 발표했다.
한 응웬 튀 베트남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커머셜기업금융총괄본부장은 베트남 시장 특성과 외환시장 규제 및 법인세 제도, 스탠다드차타드 자금관리 및 무역금융 서비스 등을 소개했다. 리노 도노세푸트로 인도네시아 스탠다드차타드은행장은 인도네시아 경제 전망과 국영기업 투자 추이, 고객 맞춤형 금융 서비스 등을 발표했다.
매니시 제인 인도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커머셜기업금융총괄본부장은 최근 인도의 변경된 부가세 제도와 화폐 개혁 등이 인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비롯해 세부적인 외국기업 관련 규제 등을 소개하고 인도 시장으로의 기업 진출 방법과 스탠다드차타드 금융 지원 서비스 등을 설명했다.
송금종 기자 song@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