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82년부터 현재까지 많은 사랑을 받으며 국민 단백질 공급원으로 자리매김한 동원참치가 글로벌 스타 ‘방탄소년단(BTS) 진’과 손잡고 세계 무대 공략에 나선다.
동원F&B는 대한민국 대표 참치캔 ‘동원참치’의 신규 모델로 방탄소년단 진을 발탁했다고 26일 밝혔다.
진은 2021년 발표한 솔로곡 ‘슈퍼 참치’로 참치에 대한 애정을 드러낸 바 있다. 진은 낚시를 즐기던 중 참치를 잡은 경험을 살려 노래를 만들었는데, 해당 영상은 유튜브 누적 조회수 1억회를 돌파하는 등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동원F&B는 진과 함께 고단백 영양식품인 동원참치를 글로벌 소비자에게 알린다는 계획이다.
동원F&B는 지난달 22일 티저 영상을 공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했다. 같은 달 27일에는 진이 ‘슈퍼 참치’를 개사한 곡에 맞춰 경쾌한 안무를 선보이는 메인 광고를 공개했고, 8월에는 매주 SNS 쇼츠 영상도 선보이고 있다. 또한 모델 진의 사진을 넣은 참치캔과 스티커로 구성된 ‘BTS 진 에디션’을 출시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한다.
동원F&B 관계자는 “특유의 밝은 에너지로 많은 사랑을 받는 모델 진을 통해 고단백 ‘동원참치’의 건강한 이미지가 소비자들에게 잘 전달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세계적인 아티스트 진과 함께 대한민국 대표 참치캔 ‘동원참치’를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40년 간 ‘국민 단백질’ 타이틀
1982년 출시된 동원참치는 40여 년간 국민 식탁에서 꾸준히 사랑받아온 대표 스테디셀러다. 참치캔 시장 점유율 80% 이상을 차지하며 연간 매출 5,000억 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김치찌개·볶음밥·샌드위치 등 다양한 요리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재료’로 자리잡았다.
최근에는 요리보다 간편식을 선호하는 트렌드에 맞춰 ‘바로 먹는 반찬’ 제품군을 강화하고 있다. 참기름 참치캔 ‘동원맛참’은 지난 2023년 약 2년의 연구개발을 거쳐 탄생했다. 카놀라유가 들어있는 일반 살코기 참치캔과 달리 동원맛참은 카놀라유에 참기름을 더한 제품으로, 참치 살코기에 참기름이 촉촉하게 스며들어 별도의 조리 없이 밥과 바로 먹기 좋다. 출시 첫 해 대비 매출이 약 3배 성장했다.

단백질부터 오메가-3까지…한 캔에 영양소 가득 담았다
참치의 단백질 함량은 전체 영양성분의 27.4%로 생선 가운데 가장 높다. 돼지고기(19.7%), 쇠고기(18.1%), 닭고기(17.3%) 등 육류와 비교해도 더 많다. 또한 ‘건강한 지방’의 대표주자인 오메가-3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으로, 미국 심장병학회협회(AHA)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 성인병과 심장병의 위험을 줄여준다.
참치 한 캔에도 단백질이 가득하다. 동원참치 ‘라이트 스탠다드’ 한 캔(135g 기준)에는 성인 단백질 일일 권장량(55g)의 절반 수준인 25g의 단백질이 들어있으며, 이는 달걀 4.3개, 두부 1모, 닭가슴살 110g과 같은 분량이다. 이 외에도 칼슘, DHA, EPA, 비타민 등 인체에 유익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다. 특히 참치에는 면역력을 증강시켜준다는 셀레늄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동원참치 150g 한 캔으로 약 120㎍의 셀레늄을 섭취할 수 있는데 이는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셀레늄의 일일 권장량은 성인 기준 50~200㎍/person/day에 적합한 수치다.
동원F&B 관계자는 “국민에게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겠다’는 일념으로 1982년 ‘동원참치’를 개발해 40년 넘은 세월 동안 국민 건강에 기여해왔다”라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