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보통합 관리자 리더십 역량강화 연수 실시
진로융합교육원, 아산에 진로진학상담센터 개소
예산 고덕중, KT와 함께하는 AI 코딩 교육 실시
기사승인 2025-08-25 11:11:22
행안부·충남교육청 재정투자심사 통과로 사업 탄력
부여 반다비 국민체육센터 조감도. 충남교육청이 추진하는 학교복합시설 ‘부여 반다비 국민체육센터 건립 사업’이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와 충남교육청 재정투자심사에서 각각 통과됨에 따라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부여 반다비 국민체육센터는 부여군 문화예술교육종합타운 부지 내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4,423.71㎡ 규모로 건립되며, 총사업비 250억 원으로 국비 40억 원, 교육청 99억 원, 부여군에서 111억 원을 부담한다.
주요시설로는 수영장(25m 8레인), 유아풀, 체육관, 헬스장, 장애인체력인증센터 등이 있으며, 올해 10월 착공하여 2027년 3월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8월 8일 부여군과 부여교육지원청은 본 시설의 소유 및 운영·관리와 운영비 부담주체는 부여군으로 하고, 교육과정 및 방과후과정에 따른 학생 시설 이용은 무상 제공하는 것으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교육청 재정투자심사 조건부 부대의견인‘학생 이용 프로그램(시설 사용료 무료 포함) 명문화 후 추진’을 위해 부여군에서 관련 조례를 조속히 개정할 계획이다.
김지철 교육감은“이번 사업이 교육청과 행정안전부와 재정투자심사를 모두 통과함에 따라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부여군과 협력해 학생과 지역주민 누구나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사회통합형 체육시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보통합 관리자 리더십 역량강화 연수 실시
충남교육청은 25~26일 보령 일원에서 도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리자 100명을 대상으로 ‘2025 유보통합 관리자 리더십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사진은 충남교육청 전경. 충남교육청은 25~26일 보령 일원에서 도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리자 100명을 대상으로 ‘2025 유보통합 관리자 리더십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유보통합 추진상황을 안내하고, ‘조직문화 진단과 현장중심 리더십 함양’이라는 주제로 유보통합을 이끄는 포용적 리더로서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틀 동안 진행되는 연수는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곽금주 명예교수의 ‘성공에 필요한 심리적 자본을 키워라!’, 한국능률협회 유선명 교수의 ‘변화하는 시대의 조직관리 리더십’ 강의 등으로 조직관리 리더십 향상을 위한 내용으로 운영한다.
또한, 리더십 진단을 통해 세대 이해를 바탕으로 한 포용적 리더십 함양과 협력적 조직문화 구축 방안을 찾고자 한다.
양은주 유아교육복지과장은 “유보통합을 앞둔 변화의 시기에 교육과 보육 현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시는 원장, 원감선생님들께 이번 연수가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연수 참여자들이 심리적 자본을 채워 존중과 배려의 포용적 리더로 거듭나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진로융합교육원, 아산에 진로진학상담센터 개소
충남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 전경. 충남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은 아산시와 손잡고 추진한 아산진로진학상담센터를 아산시 청소년자유공간 1층에 조성하여 9월 1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25일 밝혔다.
천안, 논산, 내포, 서산, 보령에 이어 아산진로진학상담센터가 개소함에 따라 도내 권역별 센터 6곳을 중심으로 대면, 전화, 화상상담을 강화하려는 충남교육청의 계획이 정상 궤도에 오르게 됐다. 현재 6곳의 대표전화는 1588-0795로 통일했으며, 통화연결 후 지역을 선택하면 담당 지역으로 자동 연결돼 상담이 이뤄진다.
아산, 공주지역 학생, 보호자의 대입·고입·진로·학습법 상담을 위한 아산진로진학상담센터는 충남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과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업무협약을 맺고 추진한 사업이다.
아산진로진학상담센터는 아산시의 상담센터 공간 지원과 충남교육청의 인력 지원으로 아산시 청소년 자유공간 1층에 면적 88㎡ 규모로 조성되었으며, 주요시설로는 상담공간 2실, 업무공간, 탕비실 등을 마련해 방문자들이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진학상담 및 진로탐색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진로융합교육원은 상시 맞춤형 진학상담을 위해 진로진학지도에 경험이 많은 교육연구사와 대입지원관, 파견교사를 배치하여 상시 운영하며, 매주 화, 목요일은 저녁 9시까지 야간상담을 진행한다.
예산 고덕중, KT와 함께하는 AI 코딩 교육 실시
예산고덕중학교의 AI 코딩 교육 모습. 예산 고덕중학교는 최근 교내 운동장과 각 학급에서 KT와 협력하여 AI 코딩 교육을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KT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으며, 학생들에게 미래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배양하고 대학생 멘토링을 통해 다양한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교육 프로그램은 AI 디지털 윤리, 가짜 뉴스 판별, AI 코딩, 웜봇 및 롤링카를 활용한 코딩 체험, 그리고 대학생 진로 멘토링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한, 운동장에는 두 대의 이동형 AI 체험관이 설치되어 AI가 자신의 얼굴형을 분석하여 적합한 진로를 추천하는 맞춤형 AI 기술 체험, 개인의 흥미 및 성향에 맞는 진로 분야를 알아보는 홀랜드 검사, 가짜 뉴스와 딥페이크를 판별하는 활동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AI 코딩 교육에 참여한 1학년 학생은 "1학기에 학교에서 안내한 KT 랜선 장학을 신청하여 매주 영어와 수학 과목의 온라인 수업을 받을 수 있어 감사했는데, 오늘 AI와 코딩에 대한 실질적이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 매우 흥미롭고 유익했다"고 소감을 전하며, 학교와 KT에 감사의 뜻을 밝혔다.
고덕중학교는 앞으로도 연세대학교 진로 멘토링 체험과 고교학점제 진로 특강 등 다양하고 질 높은 진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진로 역량 및 미래 사회 대응 능력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