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오픈은 미뤘지만…신뢰 잃은 이름 ‘티몬’은 그대로

리오픈은 미뤘지만…신뢰 잃은 이름 ‘티몬’은 그대로

11일 결정했던 리오픈일 잠정 연기…회생절차 종결 후 재오픈
피해자 “소비자 상처줬던 이름 그대로 장사하니 괘씸하기까지”
변제 96% 완료…셀러 “신규 입점 신뢰도 회복에 아쉬운 대목 많아”

기사승인 2025-08-08 06:00:09 업데이트 2025-08-08 17:22:58
티몬·위메프 사태 피해자들이 지난해 8월 서울 강남구 티몬 본사 앞에서 검은 우산 집회를 열고 조속한 사태 해결과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하고 있다. 유희태 기자

티몬이 회생절차 종결을 이유로 리오픈 일정을 잠정 연기했다. 낮은 변제율과 정산 피해 후폭풍 속에서 브랜드 신뢰 회복에 대한 셀러·소비자들의 의구심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티몬은 당초 오는 11일로 예고했던 영업 재개 일정을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 앞선 4일 티몬은 회생계획(6월23일) 인가 이후 약 두 달이 지난 시점인 11일을 리오픈일로 정하고 이를 셀러들에게 공지한 바 있다. 하지만 내부 검토 끝에 이를 번복하고 연기를 결정한 것이다.

티몬은 “기업회생절차 종결 전까지는 주요 경영활동에 법원의 승인이 필요한 상황이라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회생절차 종결 이후로 리오픈을 미루기로 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상태에서는 영업 재개에 필요한 각종 계약 체결과 판촉 활동 등에 제약이 있어 이를 해소한 뒤 재오픈에 나서겠다는 설명이다.

아직 피해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리오픈 일정까지 번복되면서 셀러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티몬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이 이어지고 있다.

티메프 피해소비자 모임 관계자는 “변제율이 1%에도 못 미친다는 점은 매우 안타깝지만 기업회생절차라는 구조상 어느 정도 손해를 감수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은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큰 피해를 입힌 ‘티몬’이라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해 불과 1년 만에 다시 서비스를 재개하는 모습은 괘씸하게까지 느껴진다”고 말했다.

이어 “온라인 플랫폼은 신뢰도가 생명이며, 브랜드 인지도가 곧 소비자들의 판단 기준이 되는데 그런 점에서 티몬이라는 이름을 그대로 달고 다시 문을 여는 것이 과연 옳은 결정인지 의문”이라며 “현재 소비자 집단소송도 예산 부족으로 어렵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런 시점에 재오픈을 강행하는 것은 당연히 탐탁지 않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샐러와의 신뢰 회복이 티몬 리오픈의 성패를 가를 핵심 과제로 꼽히는 가운데, 티몬은 업계 최저 수준인 3~5% 수수료율과 익일 정산 시스템 도입도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일부 피해 셀러들은 여전히 과거 티몬 경영진에 대한 책임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수수료나 정산 조건 역시 실제 이행 여부에 대한 불신이 크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 티메프사태 피해 셀러는 “소비자 신뢰 회복은 앞으로 오아시스가 티몬을 운영하며 새롭게 구축해 나가야 할 과제지만 피해를 입은 셀러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구형배 전 큐텐 대표에 대한 추가 조사 미진에 대해 아쉬움과 원망의 목소리가 남아 있다”고 말했다.

또 “셀러들이 정책금융 지원을 받는 과정에서 정부의 피해 복구 방안에 대해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의견을 낸 바 있으나 이에 대한 명확한 피드백도 아직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티몬은 오는 8월 말 회생 종결을 예상하고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현재 확보된 판매 제품은 SKU(재고관리단위) 기준으로 약 100만건에 이른다. 피해 변제는 지난 5일 기준으로 채권 변제를 금액 기준 96.5%, 인원 기준 94.9% 완료했다고 밝혔다. 또 아직 변제금을 수령하지 않은 채권자들을 위해 관련 금액도 별도로 예치해둔 상태라고 전했다.

다만 법원이 인가한 회생계획에 따르면 전체 회생채권 1조2258억원 가운데 7456억원은 중소상공인 및 소비자 등 상거래채권으로 분류되며 실제 배당 예정액은 56억원으로 변제율은 0.76%에 불과하다. 이 외 대부분의 채권은 출자전환을 거쳐 무상 소각 처리될 예정이다. 

티몬 관계자는 “현재 셀러 확보를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며, 확보된 상품 재고가 오픈마켓 운영을 재개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에 도달해 리오픈을 결정하게 됐다”며 “이번 재오픈이 소비자 선택권 확대 등 이커머스 생태계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다빈 기자
dabin132@kukinews.com
이다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