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치매안심센터, 사회적농업지역네트워크 업무협약 체결 [거창소식]

거창군 치매안심센터, 사회적농업지역네트워크 업무협약 체결 [거창소식]

기사승인 2022-06-08 17:44:33
거창군은 치매안심마을의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년과 치매 없는 지역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8일 거창 사회적농업지역네트워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거창 사회적농업지역네트워크는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안심마을 어르신들 중 60세 이상 대상자에게 6월13일부터 17일까지 치매예방에 좋은 호두를 이용한 호두파이 만들기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번 사업으로 치매안심마을 어르신들에게 일상생활에서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요리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두뇌 자극과 기억력 향상 및 치매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이번 협약체결로 치매로부터 걱정 없고 안전한 거창을 만들기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거창군, 코로나19 확진자 13명 발생

거창군은 코로나19 확진자 접촉자 및 유증상자 등에 대해 7일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한 결과 13명이 확진되었다고 밝혔다.

검사기관‧종류별 확진자는 보건소 PCR검사 4명, 병‧의원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9명이다.


확진자 13명의 감염경로는 조사 중이고 연령대별 확진자는 9세 이하 1명, 10대 3명, 30대 3명, 40대 2명, 50대 1명, 60대 이상 3명이며 지역별(주소지) 분포로는 거창읍 9명, 면 지역 4명으로 나타났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거리두기 해제 이후 축제‧행사의 증가, 여름철 휴가로 인한 인구이동과 대면접촉 증가로 잠재적 전파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전망이 있으므로 밀접‧밀폐‧밀집(3밀) 환경에서는 KF80이상의 마스크 착용을 권고드리며 코로나19 증상 발생 시 진료를 받고 집에 머물며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거창읍 주민자치위원회 2022년 2분기 정기회의 개최
     
거창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병길)는 지난 6월 7일 주민자치위원 24명이 참석한 가운데 2분기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거창읍의 현안사항과 가뭄에 따른 물 절약 운동 안내 및 주민자치 프로그램 추가 운영 관련 사안, 마을 꽃길 조성사업 등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로 진행됐다.


특히, 지난 2년간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운영할 수 없었던 노래교실을 이달 13일부터 운영하며, 하반기에는 점진적으로 다양한 주민자치프로그램을 추가 운영하여 주민들의 여가선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송철주 거창읍장은 “하반기에도 다양한 활동으로 살기 좋은 거창읍 만들기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란다”며, “아울러 군에서 추진 중인 물 절약 운동에 적극 동참하여 이 위기를 원만하게 극복하자”고 당부했다.


◆남상면 ‘행복한 동거동락 시범마을’ 추진

거창군 남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정연, 정수철)는 지난 7일과 8일 양일간 월평마을 경로당에서 40여명의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행복한 동거동락 시범마을’ 사업을 추진했다.

‘행복한 동거동락 시범마을’은 주민 스스로 본인이 사는 지역의 다양한 복지문제를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예방해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면은 65세 노인인구가 가장 많은 월평마을을 시범마을로 선정하여 지난 4월 마을주민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실시 이후 바쁜 농사철을 고려해 6월부터 연말까지 △마을 인적망을 활용한 안부 확인 사업 △비대면 인지 건강케어 플랫폼을 활용한 치매예방 사업 △스마트폰 활용 교육 사업 등을 추진한다.

특히, 지난 양일간 치매의 정의, 진단과 예방법 등 이론 교육과 비대면 치매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태블릿 PC 사용법 등의 교육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한마음도서관, 영유아 북스타트 특강으로 큰 호응

거창군은 한마음도서관 유아방에서 생애주기별 독서프로그램인 북스타트 특강을 진행하여 큰 호응을 이끌었다. 

북스타트 사업은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는 취지로 영유아와 보호자가 한 팀이 되어 책 읽기 및 놀이 프로그램의 독서문화운동이다.


거창군은 2009년부터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그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으로 2020년부터 잠정 중단되었다가 지난 6월 7일부터 재개했다.

특강은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1단계(생후 8~11개월) △2단계(생후 12~15개월) △3단계(생후 16~19개월) △4단계(생후 20~27개월)로 수준별 강좌를 운영하며, 매주 1회씩 두 달 간 8회 과정으로 운영한다.

거창=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