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송금종 기자] 국가 비상대비훈련 2017 을지연습이 한창인 가운데 새마을금고의 ‘보여주기식’ 위기대처 방안이 재조명됐다.
24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감사가 진행된 지난 2월 새마을금고중앙회 재해복구매뉴얼은 정보처리시스템 기동절차 중심으로 작성돼 있고 시스템 복구절차도 미흡한 것으로 밝혀졌다. 중앙회는 또한 별다른 시나리오 없이 조회 위주로만 비상대응훈련을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전자금융감독규정에 의하면 금융회사나 전자금융업자는 장애·재해·파업·테러 등 긴급상황이 발생해도 업무가 중단되지 않도록 상황별 대응절차와 재해복구 계획을 세우고 준수해야 한다.
이를 위해 비상지원 인력이 사용법을 숙지하고 업무운용이 가능하도록 전산시스템 운영지침서와 사용자 매뉴얼을 쉽고 자세히 작성하고 최신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관련 대책에 따라 연 1회 비상대응훈련을 실시해야 한다.
행안부는 재해 시에도 업무운영이 가능하도록 상황별 대응 절차와 시스템 가동 등을 상세히 작성·보관토록 하고 비상대응훈련 또한 조건과 절차를 다양화 해서 실시하도록 조치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정부의 재해복구 개선요구사항 외 전건 처분요구에 따라 조치계획을 세우고 이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행안부 관계자는 “처분요구가 이행되기까지 아무래도 기간이 걸린다”며 “현재 계획 수립중이고 해당 사항에 맞춰서 가능한 것들은 빠르게 선 조치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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