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오션 회사소개 그래픽(그림=팬오션 홈페이지 캡쳐)[쿠키뉴스] 임중권 기자 =팬오션은 13일 공시를 통해 실적을 발표했다. 팬오션의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치를 넘어선 643억원을 기록, 코로나 팬데믹 여파에도 지난해 동기 대비 큰 폭의 실적 성장을 거뒀다.
연결 재무제표 기준, 2분기 매출은 6834억원, 영업이익은 643억원을 기록했고, 전년 동기 대비 각각 매출은 8.1%, 영업이익은 27.3% 증가했다.
반기 누적 실적 매출은 1조2422억원, 영업이익은 102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매출은 6.4%, 영업이익은 7.0% 가량이 각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증권가에선 실적 발표를 앞두고 코로나 여파로 인한 BDI 하락(전년 동기 대비 21.3% 하락) 등의 이유로 영업이익 컨센서스를 500억원 정도로 예상했으나, 실제로는 이를 훨씬 웃도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하림그룹 편입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BDI 하락에도 저시황기 SPOT 용선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드라이 벌크 부문의 수익성이 보전됐고, 유가 하락으로 촉발된 탱커 시황 급등 및 저유가 기조로 탱커 및 컨테이너 사업 부문의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하며 이번 분기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곡물 트레이딩 부문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매출 상승(40%가량 상승)을 기록하며, 분기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
팬오션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 등 외부 불확실성 확대로 시황이 반등하지 못하고 있으나,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와 시장 분석을 바탕으로 탄력적인 선대를 운용하여 성장세 유지할 수 있었다”며 “팬오션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시장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선대 경쟁력 강화 등 장기적 관점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지속적인 흑자 기조를 이어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팬오션은 선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신조 선박을 오는 2021년 까지 총 15척 추가로 인도 받을 예정에 있다. 이 중 5척이 3분기 내에 인도 될 예정으로 알려져 있어, 향후 지속적인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