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챙기고 금융혜택은 덤…미래 핀테크 기술 ‘한가득’

건강 챙기고 금융혜택은 덤…미래 핀테크 기술 ‘한가득’

기사승인 2020-05-29 05:00:00

[쿠키뉴스] 송금종 기자 = 온라인코리아핀테크위크가 28일 개최됐다. 올해로 2회를 맞은 이번 행사에 미래 금융 산업을 선도할 스타트업들이 대거 참여해 눈길을 끈다. 불완전판매로 인한 피해를 막고 금융혜택과 함께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유용하고 참신한 서비스가 한 자리에 모였다. 이를 정리해봤다. 

건강할수록 금융혜택 업 ‘그레이드헬스체인’ 

그레이드헬스체인은 ‘건강등급’ 이라는 객관적인 지표를 기반으로 헬스케어와 금융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용자로 하여금 건강개선을 유도해 실제 개선이 될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목표로 한다. 상승플랜에 따라 건강등급이 오르면 그에 맞는 보험료와 예금·대출상품 차등화로 합리적인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보험금 지급 적정성 자동 감사 ‘에임스’ 이상거래 탐지 ‘보난자팩토리’

에임스는 보험금 지급 적정성을 자동으로 감사해주는 솔루션을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이 솔루션은 보험 상품 약관을 분석해서 보험금 지급 기준 오류를 알아서 검출해준다. 또한 알고리즘으로 지급 내역을 자동 점검해 보험금이 잘못 지급된 건을 찾아낸다. 

보난자팩토리의 ‘트랜세이퍼’ 솔루션은 가상자산 사업자와 금융회사 간 원화 입출금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입출금 시 발생하는 이상거래를 탐지하고 자금세탁을 방지한다. 이밖에 각 사업자간 블랙리스트 공조로 제휴 사업자와 금융회사 보호에 기여한다.  

불완전판매 사전 차단 ‘포티투마루’ 정확한 대출금리·한도 비교 ‘핀마트’

포티투마루가 개발한 분석 솔루션은 비대면 고객 상담 진행 시 전달 내용을 검수해 불완전 판매를 막는다. 인공지능이 금지 단어나 문장을 사용했는지, 허위나 과장된 표현은 없는지를 점검한다. 또 지속적인 학습으로 고도화해 비대면 판매와 고객서비스, 콜센터 업무 품질 관리가 가능해진다. 

핀마트는 모바일로 정확한 대출 금리와 한도를 비교하고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인에게 꼭 맞는 상품을 고를 수 있음은 물론 정보비대칭성과 불완전경쟁 등에 따른 금리 프리미엄을 해소할 수 있다. 

song@kukinews.com
송금종 기자
song@kukinews.com
송금종 기자